메뉴 건너뛰기



도서목록

분야별도서검색

분야별도서검색 경영학 회계학 무역학 경제학 관광학 통계학 전산정보학 비서학 문헌정보 일반교양

도서상세검색

신간도서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 도서목록 > 신간도서
확대보기
의료경영학 [3차개정판]
  • 저자 : 이견직
  • 발행일 : 2021-03-5
  • ISBN : 978-89-5972-806-0 93320
  • 정가 : 28,000원
  • 기타 : 476페이지 / 크라운판 / 양장
머리말(3차개정판)

본서를 처음 시작했던 2010년 이전이 생각난다. 기업경영위에 서있던 의료경영의 불완전한 모습에 가슴아파하던 시기였다. 의료경영은 기업경영과 달라야 하는데 나름 책임감을 갖고 작업하였던 설익은 모습이 떠오른다. 초판이 나오고 스스로의 한계를 맛보았던 기억은 개정판을 내던 2015년까지 나를 괴롭혔다. 2차 개정증보판을 내면서도 달라질 줄 알았는데 더 큰 책임감만 느끼고 또 좌초했다. 이제 3차 개정판을 내면서 기존 틀에 갖히지 않는 모습을 조금은 보게 된것이 소득이라면 소득이다.
본 개정판을 준비하면서 주요 내용을 한 장에 할애하여 서술해보았는데 그러기에는 내용도 많고 좀 깊었으며, 의료경영학이라는 전통적 주제에서 조금은 낯선 모습도 느껴져 추가하였다가 제외하였다. 시간을 두고 생각해보니 무엇보다
굳이 의료경영학이라고 이야기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냥 경영학이라고 함이 더 온전해보였다. 조금의 설명을 붙여보자면 ‘생명 존중의 지속가능한 경영학’이 제법 어울려 보였다. 핵심 축은 생명 존중과 지속가능성이었고 그 둘은 교차하면서 하나로 모여줘 보기에 좋았다. 그러면서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실천적 사고 속에 담아낼 수 있음을 보았다.
?인간은 관리의 대상이 아니다.
?관리의 대상은 시스템이다.
?인간은 학습의 대상이다.
?학습은 핵심가치를 업무에 녹여 흐르게 하는 것이다.
본 개정판에서는 위 내용 중 의료경영학이라는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내용만 아주 일부 포함하여 출간한다. 향후 이상의 실천이 일반 경영학의 토대가 되고 각 조직시스템의 특성만 별도로 고려하면 다양한 경영학문이 전개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기업경영, 의료경영, 복지경영, 비영리경영 등과 같이 말이다. 3차 개정판의 머리말은 경영학자로서, 의료경영학자로서 아직도 너무 많이 서툴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조금 할 수 있을 것이란 보고로써 마무리하려 한다.
본서는 한림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의 의료경영전략 및 운영연구실과 의료경영연구소의 정윤 박사, 박성휘 박사와 이원찬, 임재민, 유형주, 한재현 박사과정생 및 박선아, 김지원, 김혁수, 윤정식, 김슬기, 김소희, 최예슬 석사졸업생 그리고 조태희, 김동규 석사과정생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이들과 함께 공부했으며 또 앞으로도 의료경영학의 발전에 함께 할 것이다. 새롭게 의료경영학 3차 개정판을 멋지게 출간해주신 도서출판 청람의 이수영 대표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담소재(潭昭齋)에서
2021년 1월
이 견 직
Meliora
Part 1 서 론
Chapter 1 의료경영의 기초
Chapter 2 의료시스템의 이해
Chapter 3 의료경영의 새로운 모색
Part 2 의료경영환경론
Chapter 4 의료외부환경
Chapter 5 의료내부환경
Part 3 의료경영투입론
Chapter 6 미션, 비전 그리고 전략
Chapter 7 의료자원관리
Part 4 의료경영운영론
Chapter 8 의료프로세스관리
Chapter 9 의료품질관리
Chapter 10 의사결정
Part 5 의료경영성과론
Chapter 11 의료고객관리
Chapter 12 의료성과관리
이견직

[학력 및 주요 경력]
저자는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경영과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림대학교 경영학과 의료경영전공의 교수이며, 의료경영연구소 소장이다. 주요 사회활동으로 대통령자문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 전문위원과 보건복지부 및 대한병원협회 자문위원 등이 있으며 한국병원경영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의료경영과 의료정책, 고령친화산업과 사회혁신경영 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특히, 의료조직의 전략경영과 운영관리, 비영리조직경영, 사회적 기업과 공유경제 등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저서]
의료경영학(무역경영사, 2010, 2015), 의료운영관리(무역경영사, 2012), 사회적경제의 이해와 전망(아르케, 2014), 사회경영전략(2015) 등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A Practical Method of Predicting Client Revisit Intention in a Hospital Setting”(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2005), “Maternal Education and Allocation of Time and Children’s Health in South Korea”(Journal of World Health & Population, 2006), “시스템사고로 본 의료전달체계의 위기와 개선방안”(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연구, 2016), “사회적 미션조직으로서 의료기관의 단계적 성과분석”(보건사회연구, 2014),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활용한 도심형 요양병원 선택요인 연구”(보건사회연구, 2014), “의료관광산업의 국제경쟁력분석 연구”(보건사회연구, 2013), “린 6시그마와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병원 응급실 프로세스 개선”(보건사회연구, 2011), “병원산업에서 시장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규모와의 관계”(보건행정학회지, 2006), “신경망 모형을 이용한 외래 환자 만족도 예측 및 민감도 분석”(병원경영학회지, 2003) 등 국내외 수십여 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