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도서목록

분야별도서검색

분야별도서검색 경영학 회계학 무역학 경제학 관광학 통계학 전산정보학 비서학 문헌정보 일반교양

도서상세검색

신간도서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 도서목록 > 신간도서
확대보기
NCS 기반의 취업 및 창업전략
  • 저자 : 최일수 이승용 신동주 이지훈
  • 발행일 : 2019-2-25
  • ISBN : 978-89-5972-661-5 93320
  • 정가 : 25,000원
  • 기타 : 456페이지 / 4X6배판 / 반양장
서언

청년은 괜찮은 일자리가 없다 하고, 기업은 쓸만한 인재가 없다 한다?청년실업이 국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국민의 걱정거리가 된지도 오래다. 2000년 이후 정부에서 다양한 청년취업 대책을 수립하고 수십조 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나 그 결과는 ‘백약이 무효’라는 결론에 이르러 2018년 11월 기준 청년실업률 11.6%라는 지표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 대졸 취업률은 완전고용상태에 가깝다. 2017년 4월 대졸자의 취업률은 97.6퍼센트(문부과학성 조사)로 조사를 시작한 1997년 이래 최고치다. 특히 여성 대졸자의 취업률이 무려 98.4퍼센트에 달했다. 우수인력을 모시기 위해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좀 다르다. 2017년말 기준 4년제 대학의 평균취업률은 64퍼센트 수준이다. 대학을 졸업한 청년층 실업자가 100만 명을 넘었다. 대졸자의 취업시장은 수십 대 1의 치열한 취업전쟁을 치러야 한다. 공기업(근로복지공단 300 대 1, 한국산업은행 143 대 1)이나 공무원(2017중앙공무원 7급 99 대 1)의 경우 평균 100 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보이기도 한다. 대학을 졸업한 청년 니트(NEET)족이 17.6퍼센트 수준에 이르고, 2018년 3월말 기준 구직 단념자가 50만 명을 넘었다. 고용 없는 성장으로 풍요 속 빈곤이라는 풍자가 청년층 일자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청년들이 원하는 괜찮은 일자리는 턱없이 부족하다. 중소기업에는 취업을 기피하고, 공공기관이나 대기업만 취업하겠다고 하니 중소기업은 인력을 구하지 못해 빈 일자리가 20만 개나 된다고 한다.
대졸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 기피로 구직난과 구인난이 동시에 상존하는 현상은 수요.공급의 균형이론으로도 설명되지 않는 새로운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고용시장 여건이 이렇다 보니 취업이 어렵다고 푸념만 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변화에 도전하자!
4차 산업혁명은 우리에게 삶의 패러다임을 바꾸도록 강요하고 있다. 더 이상 기존의 패러다임 속에서 안주(安住)를 허락하지 않는다. 절대빈곤으로부터 잠시 벗어나는가 싶더니 상대적 빈곤이 더 큰 상실감으로 다가오고 있다. 2030년에는 기존의 일자리 중 70~80퍼센트는 사라지고 다른 일자리로 대체될 것이라고 한다. 현재 10세 미만의 어린이들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 만들어지는 일자리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관심 있게 새겨야 할 대목이다.
기성세대들이 만들어 놓은 일자리에서 고정된 월급받고 안주하는 평생직장은 사라 졌다. 2030년이면 기존 근로자의 70~80퍼센트가 프리랜서로 일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더욱 암담함을 느끼게 한다. 열심히 준비하여 입사한 일자리가 10년 후인 40대 초반에 없어진다면 어떤 상황이 될까?
평생직장, 평생직업도 사라졌다.
수도꼭지가 잠겨있는 상태로는 물을 마실 수 없다. 누군가가 수도꼭지를 틀어야 물을 마실 수 있다. 그동안의 직장생활은 내가 원해서 틀 수 있는 수도꼭지가 아니었다. 누군가가 틀어주어야 내가 물을 마실 수 있었다. 그렇다. 이제 내가 원하는 수도꼭지를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창업(創業)이고 창직(創職)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청년층은 현존하는 직업에서 일자리를 찾았다. 직업이 없어진다 해도 그것이 나와 무관하다고 인정하고 싶었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는 다르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공지능(AI), 로봇기술, 빅테이터, 3D프린트, 사물인터넷(IoT)’ 등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초연결 사회를 형성한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직업이 서로 연결되어 새로운 직업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가 바로 창업의 시대요, 창직의 기회인 것이다. 어쩌면 지금 청년층에게 다가오는 유일한 기회가 아닐까 싶다.
본서는 취업과 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이 자신의 ‘일자리’를 찾아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집필하게 되었다. 본서가 대학에서 ‘취업과 창업 준비’와 관련된 교과목으로 한 학기 강의가 가능하도록 기술하여 학생들의 직업탐색 교재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장, 절을 구분하였다.
제1부는 제1장~8장까지로 취업준비를 위한 기본지식, NCS 기반의 능력 중심 채용 및 블라인드 채용에 대비하여 사례 중심의 취업역량 개발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제2부는 제9장~13장까지로 대학생활을 통하여 창업 준비에 필요한 기본지식, 정부지원 정책과 청년층 창업사례를 기술하였다.
아울러 대학에서 청년층 취업 및 창업교과목 운영에 필요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기술하고, 강의에 활용할 수 있는 PPT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서를 교재로 채택하고 강의를 준비하시는 교수님들께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도서출판 청람의 이수영 사장님으로부터 본서의 출판을 요청받고 동의하기까지 2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해오던 이승용 박사님을 만나 창업분야 원고 작성에 동의를 얻어 본서가 출판되기에 이르렀다. 본서는 그동안 산업현장의 풍부한 경험과 이론지식을 기반으로 대학에서 취업과 창업분야 강의를 진행해온 최일수 교수, 이승용 교수, 신동주 교수, 이지훈 교수 등 네 분의 교수님이 각각의 전공분야를 맡아 공동으로 저술하였다.
그동안 실무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후학들에게 나누기 한다는 생각으로 원고를 작성하게 되었다. 본서가 청년층의 취업 및 창업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본서의 출판을 기꺼이 허락해 주신 이수영 사장님께 감사를 드린다.

2019년 1월
저자 일동
Part 1 NCS 기반의 취업전략
Chapter 1 직업(職業)세계의 이해
Chapter 2 노동시장의 이해
Chapter 3 진로(進路=Career)목표 설정과 취업준비
Chapter 4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블라인드 채용제도의 이해
Chapter 5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 전형유형
Chapter 6 성공취업의 조건
Chapter 7 NCS 기반 5W-1H 취업전략
Chapter 8 NCS 기반의 취업준비 실천전략
Part 2 NCS 기반의 창업전략
Chapter 9 창업의 기초
Chapter 10 기업가정신
Chapter 11 사업아이템 선정과 사업타당성분석
Chapter 12 창업사업계획
Chapter 13 창업실행전략
최일수 교수
[학력]
단국대학교 경영학 박사(인사조직)
중앙대학교 행정학 석사
독일 University of Bielefeld(학교경영자 과정연수)
[주요경력]
1977년 한국산업인력공단에 공채 1기로 입사하여 12년간 직업능력개발 및 자격검정 분야에서 일했다. 1989년 8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설립추진본부 총무과장을 시작으로 산학협력본부장, 취업센터장 등으로 24년간 근무하며, 13년 연속 취업률 100% 목표를 달성했다
2013년부터 국립제주대, 창원대, 부산대 등 13개 대학에서 NCS 취업전략 분야의 강의를 했다. 2017년 12월부터 국제대학교 산학협력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
대학생활과 취업준비(2008), 진로취업교수법(2013), NCS 기반의 취업전략(2018) 등이 있다.
[연구논문]
대학졸업자의 취업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한국경제학회, 2016)
청년장병의 진로 및 일자리 실태연구(일자리위원회, 2018)
e-mail: chis53@naver.com

이승용 교수
[학력]
단국대학교 경영학 박사(인사조직)
단국대학교 경영학 석사
[주요경력]
1983년도부터 20년간 삼도물산(주) 외 기업체에서 경영기획.전략, 인사?조직관리 업무를 담당하였다.
2002년 HR 전문기업인 세인에이치알을 설립하고, 2005년에는 경영컨설팅전문기업인 미래경영개발원을 설립하여 2014년까지 12년간 지역일자리 지원, 채용알선 및 취업정보제공, 아웃플레이스먼트 관련사업 수행과 경영전략, 인사조직분야 컨설팅을 수행하였다.
2006년부터 현재까지 백석문화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5년부터는 기업경영컨설팅 전문기업인 한컨설팅그룹 대표컨설턴트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논문]
학습조직에서 CoP 유형별 팀분위기와 CoP 성과의 차이 및 공유리더십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2015)
e-mail: sylee1239@hanmail.net

신동주 교수
[학력]
한성대학교 컨설팅학 박사
한성대학교 컨설팅학 석사
[주요경력]
2014년부터 용인송담대학교에서 창업전략 분야의 강의를 하고 있으며, 15년의 경영컨설턴트 경력과 NCS 컨설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는 (주)한컨설팅그룹에서 부사장으로 근무하며, 경영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연구논문]
CSR과 조직신뢰, 노사관계에 대한 연구(디지털정책연구, 2011)
Study on the Effects of Follow-up Consulting Service on Perceived Reciprocity, Corporate Trust and Relational Embeddedness(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Impact of Consultant Competency on Customer Participation and Consulting Achievement(Journal of
Convergence Information echnology(JCIT), 2013)
e-mail: conbaksa@naver.com

이지훈 교수
[학력]
경희대학교 대학원(경영학 박사)
경희대학교 대학원(경영학 석사)
경희대학교 경역학과(경영학사)
[주요경력]
서정대학교 경영과 교수
서정대학교 산학협력단장
한국취업진로학회 부회장, 이사
한국기업경영학회 상임이사, 이사
국제지역학회 상임이사, 이사
양주시 국내외료류위원회 위원
경영지도사 시험위원
?e-mail: johnlee@seojeo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