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도서목록

분야별도서검색

분야별도서검색 경영학 회계학 무역학 경제학 관광학 통계학 전산정보학 비서학 문헌정보 일반교양

도서상세검색

신간도서

현재 페이지 위치 : Home > 도서목록 > 신간도서
확대보기
직업윤리와 기업윤리
  • 저자 : 최애경
  • 발행일 : 2018-6-30
  • ISBN : 978-89-5972-644-8 93320
  • 정가 : 18,000원
  • 기타 : 298페이지 / 4X6배판 / 반양장
머리말

한국사회는 21세기에 들어 고도의 정보화를 달성하면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그 과정에서 한국사회는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적 복잡성을 날로 더해가고 있다. 동시에 오늘날의 글로벌사회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파도를 타고 항해하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변화 속에서 사람들이 지닌 가치관과 규범의식이 흔들리고 있으며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나 직장에서 사람들은 때때로 건전하지 못한 사고와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특히 우리 사회는 짧은 시간 동안에 다양한 분야에서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였기 때문에 이제껏 지녀왔던 우리의 윤리의식이 변화하기도 하고 새로이 유입되는 서구의 윤리의식과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윤리는 인간이 어떤 사회적 집단을 이루어 사는 데 있어서 서로 약속하고 공인한 행동기준이며, 그 집단에 속하는 모든 구성원들에 대하여 그것을 당위적으로 준수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적 규범을 의미한다. 반면 직업윤리는 직업을 전제로 하는 것이어서 직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일반윤리와는 구별되어야 하며 직업윤리의 특수성도 구명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서구사회에서는 일찌감치 소명의식과 직업의식을 근간으로 하는 프로테스탄트 직업윤리관이 자리 잡았다는 점이 이를 잘 말해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가치관과 윤리의식이 직업윤리 형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직업들이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직업의 전문성에 따르는 윤리문제는 점점 더 광범위하게 직업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직업인의 건전한 윤리의식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나아가 한국사회의 선진화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모든 직업인들, 특히 사회 중산층을 형성하는 전문직 종사자들은 올바른 직업윤리의식을 시급
히 정립하여야 할 것이다. 나아가 인공지능(AI)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인간의 많은 직무들을 대체하게 되면서 인공지능에게도 윤리지능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경각심 또한 확산되고 있다.
기업환경 또한 예전보다 경쟁이 매우 심화된 동시에 투명해져서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사항이 되었다. 기업이 사회적인 규범과 법규를 잘 지키고 조직 구성원들이 윤리의식을 가지고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때 기업과 구성원의 목표 및 가치가 상호 간 일치하게 된다. 소비자들도 단순히 좋은 제품을 싼 가격에 공급하는 수준의 기업활동에 만족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과 책무를 다 하고 공유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기업들의 제품을 선호할 것이다. 최근에 와서는 고위경영자나 기업의 비윤리적이고 탈법적인 행위들이 매스컴이나 SNS에 공개되면서 많은 비난을 받고 있다. 또한 관행이라는 명분으로 내려오던 다양한 형태의 비윤리적인 행동들이 예전보다 훨씬 엄격한 기준으로 윤리적 판단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신에게는 관대하나 타인들에게는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면서 비난의 화살을 보내기도 한다.
개개인의 올바른 직업윤리의식은 학교에서 직업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정립되어야 하며 그 실천은 일터와 사회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직업윤리와 기업윤리는 별개의 영역이 아니다. 기업 구성원인 일반 직업인들과 최고경영자들이 올바른 직업윤리를 준수할 때 비로소 건전한 기업윤리가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직업인이 될 학생들이 직업윤리와 기업윤리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윤리적인 의사결정과 행동 그리고 윤리적 갈등이 발생하는 상황(context)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크게 4부로 구성되었다. 먼저 제1부인 현대사회와 직업에서는 일의 의미와 직업의 중요성 그리고 현대사회에서의 직업환경의 변화에 대해 다루었다. 제2부인 윤리와 사회에서는 윤리의 의미와 현대사회의 다양한 윤리적 이슈에 대해 다루었다. 제3부인 직업윤리에서는 문화권역에 따른 윤리문제, 직업윤리 일반, 전문적 직업윤리 그리고 서비스정신에 대해 다루었다. 마지막 제4부 기업윤리에서는 기업윤리와 경영성과,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윤리경영시스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글로벌 시대의 기업윤리에 대해 다루었다.
필자는 ‘직업윤리와 기업윤리 세미나’라는 대학원 과목을 20년 이상 가르쳐 오면서 직업윤리와 기업윤리를 접목한 대학교재를 펴내어야 한다는 생각을 늘 하면서 미완의 원고파일을 숙제처럼 지녀왔다. 이 숙제를 끝낼 수 있도록 자료 수집과 원고 정리를 도와준 권세정, 김소영, 임수원 제자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그리고 이 책이 나오기까지 오랫동안 기다려주시고 정성껏 책을 만들어주신 이수영 사장님과 편집진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8년 6월
저자
Part 1 현대사회와 직업
Chapter 1 일과 직업
Chapter 2 현대사회와 직업환경의 변화
Part 2 윤리와 사회
Chapter 3 윤리의 의미
Chapter 4 현대사회의 윤리적 이슈
Part 3 직업윤리
Chapter 5 문화권에 따른 직업윤리
Chapter 6 직업윤리 일반
Chapter 7 전문직 직업윤리
Chapter 8 서비스정신
Part 4 기업윤리
Chapter 9 기업윤리와 경영성과
Chapter 10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Chapter 11 윤리경영시스템
Chapter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
Chapter 13 글로벌 시대의 기업윤리
최애경
이화여자대학교 비서학과 졸업
Bank of America 근무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Albany 대학원 경영교육학과 졸업(교육학 석사)
동대학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교육학 박사)
미국 뉴욕주 문교성 상업교육 컨설턴트 역임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사무학과 교수, 신산업융합대학장

[주요저서 및 논문]
정보처리 이론과 실무, 무역경영사, 1998
현대비서학, 대영문화사, 2007
로펌비서실무, 대영문화사, 2011
비서실무론, 대영문화사, 2014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한 인간관계의 이해와 실천, 도서출판 청람, 2017
조직적, 상황적 요인에 따른 비서의 윤리적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조직의 윤리풍토와 상사지원인식이 비서의 침묵행동에 미치는 영향 외 다수